
/“가장 감정적이고, 가장 기술적으로 높은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아바타’ 시리즈의 세번째 ‘불과 재’ 에피소드 공개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 연출을 맡은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이번 시리즈를 전작보다 크게 자신했다. 물의 부족과 불의 부족의 충돌, 하늘을 가르는 상인들, 깊어진 가족 서사 등 다채로운 관전 포인트를 직접 짚었다.
12일 열린 영화 ‘아바타: 불과 재’ 화상 간담회에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20년째 ‘아바타’ 시리즈를 만들고 있다. ‘판도라 행성’ 자체가 디테일한 세계관이라,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도화지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아바타: 불과 재’는 제이크와 네이티리의 첫째 아들 네테이얌의 죽음 이후, 깊은 상실감에 빠진 설리 가족 앞에 ‘바랑’이 이끄는 재의 부족이 모습을 드러내며 시작된다. 불과 재로 뒤덮인 판도라에서 더욱 거대한 위기가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은 이번 작품은, 국내 1362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 신화를 쓴 ‘아바타’ 시리즈의 세 번째 영화다.

카메론 감독은 이번 시리즈에 3000명이 넘는 인력이 4년 이상 참여했고, VFX 장면만 3500개에 달한다고 소개했다. 그는 “현실적인 것 같으면서도 현실일 수 없는 꿈같은 환상의 세계로 안내하겠다”고 말하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특히 기존 ‘나비족’ 외에 바람 상인 ‘틸라림 부족’, 재의 부족 ‘망콴족’이 합류해 기대를 더한다.
감독은 “틸라림 부족은 과거 유랑자들을 모티브로 했다. 이들은 하늘을 날며 계절의 영향을 따라 이동하고, 물품뿐 아니라 정보를 교환하는 매력적인 부족”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재의 부족 ‘망콴족’은 “위협적이고 약탈적인 부족”이라고 정의했다.
이어 “나에게 ‘불’은 혐오·증오·폭력·트라우마를 상징한다. 망콴족 리더 바랑은 어린 시절 마을 붕괴라는 상처를 왜곡된 방식으로 풀어내며 위협적인 존재가 된다”고 강조했다. 바랑은 우나 채플린이 연기한다.
카메론 감독은 우나 채플린에 대해 “정말 현실적이고 실감나게 연기했다”고 극찬했다. 이 밖에도 샘 워싱턴, 조 샐다나, 시고니 위버, 스티븐 랭, 케이트 윈슬렛 등 기존 캐스트가 그대로 참여하고, 데이비드 듈리스 등 새 배우들도 합류해 존재감을 드러낸다.


의상 디자인 역시 새로운 디테일이 더해졌다. 의상 디자이너 데보라 L. 스콧이 원주민 전통 의상에서 영감을 받아 수공예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첨단 기술과 결합해 수천 점의 의상과 소품을 제작했다. 정교한 장식과 자수 등을 발전시키며 ‘나비족’ 의상을 완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메론 감독은 “하늘을 나는 바람 상인의 의상이 가장 어려웠다”고 웃어 보이기도 했다.
‘아바타: 불과 재’는 시리즈 중 가장 기승전결이 완성된 영화가 될 전망이다. 카메론 감독은 “시즌1이 세계 소개, 시즌2가 가족 이야기였다면 이번은 완결형이다. 해소되지 않는 것이 없다”며 “캐릭터들이 겪는 도전과 아픔, 모든 흐름이 안에서 완결된다”고 설명했다.
반응도 뜨겁다. 개봉 6일 전인 11일 오전 8시 기준 사전 예매율은 40%에 근접했다. 제83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제31회 크리틱초이스 시상식 후보에도 오르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영화는 오는 17일 대한민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개봉한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투데이 픽
-
.
‘출근길 대란 피했다’ 서울교통공사, 3개 노조와 임금협약 합의 [뉴시스Pic]
/[서울=뉴시스] 류현주 기자 =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3개 노동조합과 2025년 임금협약에 합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12일 서울 지하철 1~8호선 전 구간은 정상 운행된다. 공사는 이날 오전…
-
.
감독이 꼽은 ‘아바타’ 시즌3, 관전 요소… #무서운 망콴족 #3500개 VFX #완결형 [종합]
/“가장 감정적이고, 가장 기술적으로 높은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아바타’ 시리즈의 세번째 ‘불과 재’ 에피소드 공개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 연출을 맡은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이번 시리즈를 전작보다 크게 자신했다. 물의 부족과 불의…
-
.
포항시 시정 12월 8일 뉴스
1.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차세대 해상 물류 루트 북극항로, 운송시간과 연료비를 아끼는 새로운 바닷길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에 포항시는 포럼을 열고 북극항로 상용화에 대비한 크루즈 관광 전략과 영일만항의 미래 활용 방향을…
-
.
UAE, 구글 제미나이를 ‘아랍인에게 문화적으로 가장 정확한 AI’로 선정
아랍에미리트(UAE) 인공지능·디지털경제·원격근무애플리케이션국(Artificial Intelligence, Digital Economy, and Remote Work Applications Office)은 구글 제미나이(Google Gemini)가 ‘AI 인 더 링(AI in the Ring)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이 지수는 AI 언어 모델이 UAE라는…
-
.
ORA 디벨로퍼스 그룹, LPS 상하이 첫 참가하며 450억달러 규모 글로벌 포트폴리오 강화
/혁신적 부동산 및 라이프스타일 개발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인 ORA Developers가 상하이 럭셔리 프로퍼티 쇼(LPS)에 처음 참가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참가로 ORA는 국제적 확장을 지속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며, 최고급 자산을…






